티스토리 뷰

음식만들기

우엉차 효과 및 만드는방법

뽀샤시한12 2017. 5. 29. 18:03
반응형

우엉차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우엉은 차로 마시는 방법도 있고, 반찬으로도 만들어 먹고있으나 얼마전 우엉차가 매체를 통해 또 좋은 효능이 있다고 하여 우엉차가 또 인기리에 판매 되었던 적이 있었지요. 


우엉은 국화과로 두해살이풀이며 우리나와와 유럽, 중국 동북부나 시베리아 등에 분포하고 있으며,현재는 세계각지에서 재배하고 있답니다. 우엉은 당질이 15%정도 함유되어 있고 이눌린과 펜토산등이 포함되어 있으며, 비타민B1도 포함되어 있다. 우리몸의 해독작용이 있다고도 하며, 사포닌 성분도 포함 되어 있답니다. 사포닌은 많이 알고 있듯, 홍삼에 들어 있는 성분이기도 한데요. 우엉에도 사포닌의 성분이 포함되어 있답니다. 

우엉차를 만들어 먹는 방법만으로도 사포닌 성분을 섭취할수 있다고 하니, 굳이 홍삼만을 고집할 필요도 없을듯 합니다. 물론, 이건 개인적인 생각이긴 합니다. 사포닌이 인삼만큼은 아니지만, 사포닌 성분을 반찬으로 섭취하는 방법도 있다는 거죠. 우엉차를 마시게 되면 몸속 콜레스테롤과 지방 제거하는 효과도 있기 때문에 다이어트 효과도 있습니다. 그리고 혈액순환에도 도움이 되어 냉증 개선에도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우엉속에는 탄닌성분이 포함되어 있어 염증치료에도 도움이 됩니다. 다만, 우엉을 씻을때 물속에 오래 담가놓으면 사포닌 성분이 물에 녹아나올수 있으므로, 씻을때는 빠른시간내에 세척하는 것이 좋으며, 조리시 갈변의 우려가 있으니, 갈변을 막으려면 식촛물에 살짝 담갔다 빼서 조리 하면 됩니다. 

우엉차 만드는 방법은,

1. 우엉을 위의 방법대로 세척후에 어슷썰기로 썰어줍니다. (다만, 껍질에 사포닌 성분이 많이 포함 되어 있으므로 씻을때 깨끗이 씻어서 만들어 주며, 껍질은 벗기지 않는것이 좋습니다.)

2. 우엉을 말려줍니다. 요즘은 햇볕에 말리기란 거의 불가능 하죠.(미세먼지가 워낙많으니, 건조기를 이용하는편이 옳을듯 합니다.)

3. 말린 우엉을 기름없는 후라이팬에서 덖어줍니다. 그리고 식힌후 다시 덖어주는데요. 이과정을 9번 반복합니다.(인삼을 9번 찌고 말리고 하는 만큼이나 우엉차도 손이 많이 가네요.)


그리고 뜨거운물에 우려 마시면 된답니다. 이상으로 우엉차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았습니다.

간단한듯 하지만 정성이 많이 들어간 차가 되겠지요. 다만, 우엉차는 기본적으로 차가운 성분으로 수족냉증이 있는분들 에게는 적합하지 않을수 있습니다. 많이 드시는 것보다는 적당하게 마시는 것이 좋을듯 합니다.



반응형
댓글
반응형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
링크
«   2024/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글 보관함